부모가 자녀의 TV시청시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TV시청시간을 중심으로

Abstract

TV시청행위는 대부분의 산업국가 10대 청소년들에게 보편적인 여가행위이다. 텔레비전은 청소년들에게 역기능과 순기능을 동시에 한다. 이러한 TV시청시간에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TV시청행위는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그러나 이전 연구는 일부 연령대나 특정 지역의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왜곡 가능성이 높은 직접 보고(self-report) 방식으로 모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본 연구는 통계청이 2004년 실시한 생활시간자료를 분석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TV시청시간이 10대 청소년의 TV시청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을수록 그리고 부모의 TV시청시간이 많을수록 자녀의 TV시청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 결과는 자녀양육에 있어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 차이가 있음을 암시한다. 어머니가 자녀의 사회화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데 비해 아버지는 자녀에게 경제적 자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주로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