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조손가정 청소년의 증가와 이들이 겪는 심리사회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구조화된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평가가 매우 미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농촌지역 조손가정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대학생 멘토를 활용한 농촌 조손가정 청소년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구성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였다. 시범 운영에 대한 과정 평가 및 탐색적 사전사후 평가를 통해 멘토링 프로그램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있어서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농촌지역 조손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 구성 및 운영에 있어서 필요한 지침과 함의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