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화 행동문제와 외현화 행동문제의 종단적 공동발달 : 잠재성장모델의 적용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내재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의 공동발달에 작용하는 기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두 영역의 발달궤적 간 관계와 위험요인의 영향을 밝히는데 있었다. 초등학교 4학년 아동 2,844명에 대한 4년 종단자료에 다변량 잠재성장모델을 적용하여 내재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의 공동발달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각 행동문제의 초기치는 다른 영역의 행동문제의 변화율을 유의미하게 예측함으로써 내재화 및 외현화 행동문제의 종단적 발달에 양방향의 관계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두 행동문제의 공동발달은 두 영역 간 상호적 영향뿐만 아니라 두 영역에 공통으로 작용하는 위험요인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모로부터 언어적 및 신체적 학대를 당한 경험은 두 행동문제의 발달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공통위험요인이었다. 본 연구의 의의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