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성적이 어머니와 자녀의 교환관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자녀의 성적이 어머니와 자녀간 교환관계와 만족도에 어떤 인과적 관계를 형성하는지 검증하였다. 교환이론과 자원이론에 근거하여 부모자녀간 교환되는 6개 영역의 자원교환의 실태가 어머니와 자녀의 형평성인지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갈등수준과 만족도 수준에 각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본연구모형의 검증과 함께 성적의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5대 광역시를 표본으로 청소년 자녀를 둔 어머니 450명과, 청소년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EQS에 의해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교환이론의 이론적 모형은 어머니보다는 자녀를 설명하는데 더 적합하였다. 성적 또한 자녀집단에서만 교환관계와 인과관계가 형성되고, 갈등수준과 만족도에도 자녀집단에서만 영향을 미쳤다. 자녀들은 자신의 성적이 나쁘면 어머니로부터 자원을 적게 받는다고 생각하였다. 자녀의 성별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아들의 성적은 영향이 없지만 딸의 성적은 어머니의 교환관계와 관련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