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 자녀와 양부모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비교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이혼가정 자녀들과 양부모가정 자녀들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학교적응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들의 심리사회적 특성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이혼가정 자녀 206명과 양부모가정 자녀 34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학교적응은 이혼가정 자녀와 양부모가정 자녀들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혼가정 자녀들은 또래집단의 친사회적 특성과 교사지지, 자아존중감,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를 높게 인식할수록, 그리고 양부모가정 자녀들은 또래집단의 친사회적 특성과 교사지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를 높게 인식할수록 학교적응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