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팬덤 현상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팬덤 현상의 형성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근거 이론 방법론으로 연구하였다. 총 4명의 연구 참여자들을 팬덤 현장에서 만나 심층면접을 하였고 이를 녹음하고 전사하여 근거이론 방법론의 과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은 대중스타를 알게 되는 경로는 TV, 인터넷, 또래관계 등 다양한 요인들을 통해 대중스타를 알게 되었다. 대중스타를 알게 되면 그 스타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면서 다른 팬들이 스타와 관련된 사진이나 글들에 자극을 받아 적극적인 팬 활동인 팬덤으로 이르게 되었다. 팬덤의 중심현상은 ‘나를 위한 그’로써 청소년들은 스타에 대한 사귐이나 교제 또는 결혼을 꿈꾸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부모의 반대나 간청을 무시하면서까지 팬 활동을 하고 있었고, 이후 스타에 대한 몰입이나 중독 현상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스타에 대한 생각 때문에 학교나 학원에서 공부에 집중하는 것을 힘들어 하고 있었고,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인터넷을 통해 스타와 관련된 정보검색이나 자료수집에 사용하여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팬픽은 휴대폰에 다운받아 보고 다닐 정도로 중독증상도 나타나고 있었다. 이후 ‘그를 위한 나’의 단계로 발전하여 대중스타를 위한 헌신적인 노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스타와 관련된 상품구매는 자신의 만족이 아닌 스타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소비활동으로 나타났고, 더 많은 팬을 확보해 스타의 이미지나 영향력을 확대시키려 노력하고 있었다. 종합해 보면, 본 연구에서의 핵심범주는 스타를 사랑하여 그 스타를 위한 헌신적인 활동이나 노력이 함의된 ‘사랑 그리고 세상의 중심에서 스타를 외치기’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