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관찰 청소년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 목적은 보호관찰 청소년들에게 금연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소재 보호관찰소 보호관찰대상 청소년 30명으로, 치료집단 12명과 통제집단 18명으로 구성되었다. 인지행동중심의 금연프로그램을 치료집단 대상자들에게 총 8회기를 실시하고, 대상자들의 금연과 관련된 행동, 일산화탄소의 수준, 금연신념, 자기통제감, 자아존중감, 스트레스를 수집하기 위해 치료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치료집단의 자아존중감은 증가한 반면,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은 감소하였다(p<.10). 본 연구결과는 보호관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금연 프로그램이 참여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