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걸’의 실재 및 진로발달 특성에 대한 탐색적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최근 교육현장에서 높은 학업성취와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여학생 집단이 ‘알파걸’로서 성장가능성을 나타내는가에 대해 탐색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2003-2008) 자료를 활용하여 알파걸 집단을 선정하고 이들의 진로발달 변인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 알파걸 선정 기준으로 학업성취도, 성취동기, 자기신뢰, 자기계발, 학업 외 활동참여, 부모 유대관계를 설정하여 1차년도 자료를 분류한 결과 여학생 응답자의 15%(259명)로 나타났다. (2) 알파걸 집단의 진로성숙도는 비교집단에 비해 가장 높았다. (3) 알파걸 집단의 성역할태도는 개방적이고 진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4) 알파걸 집단의 대학진학률은 75.3%로 비교집단에 비해 가장 높았으나, 희망 전공계열과 실제 진학계열간의 일치율은 11.0%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알파걸의 실제 대학진학 계열 분포는 이공계, 사회계, 의약학계, 인문계, 예체능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 여학생 집단에 비해 비전통적 영역을 선택한 비율이 다소 높았다. (5) 알파걸은 구체적인 직업계획을 결정하고 진로실현 가능성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대부분 전문직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