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열 남자 고등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인문계고 남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서울 소재 인문계고 남학생 282명을 대상으로 설문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된 독립변인은 총 21개로 유기체 변인 8개(자기유능감, 대인관계기술, 내적통제감, 정서인식, 정서표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활용), 미시체계 변인 9개(학교변인-교사 관계, 수업과 학습, 교실분위기, 학교복지시설, 학교주변환경, 친구변인-교우관계, 가족변인-가족기능성, 부학력, 가족경제적수준), 중간체계 변인 2개(부모-교사관계, 부모-자녀의 친구관계), 외체계 변인(한국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 거시체계 변인(학벌지상주의의 지지정도)이다. 분석결과, 교사와 관계, 한국교육제도에 대한 만족도, 교우관계, 부모-교사 관계, 학벌지상주의의 지지정도, 학교복지시설, 자기유능감 순위로 7개 변인이 유의하였다(R²=51.2%). 미시체계의 영향력이 39.4%로 가장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