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아동의 언어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발달과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그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냄으로 다문화아동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이해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북도에 거주하는 만5세∼만12세 아동 349명으로, 이 중 다문화아동은 101명, 일반아동은 248명이었다. 대상아동의 언어발달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문제해결력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을 확인하기 위하여 아동의 담임교사에게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교사용(KPRC-TF)과 교사 설문지를 배포하고, 부모에게는 부모설문지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언어와 심리사회적 적응 모두에서 다문화아동과 일반아동 간의 집단별 차이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