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비행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변화 과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탈비행을 경험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탈비행 과정 속에 나타나는 부모와의 관계 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목적을 두었다. 자료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0)에 의해 제시된 근거이론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참여자들이 지금까지 부모와의 관계에서 겪어보지 못했던 경험을 한 후, 새로운 정서가 발생하게 되고, 이것을 통해 부모-자녀관계의 변화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둘째, 참여자들과 부모는 상호 노력을 통해 친밀감과 신뢰감 형성함으로써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가 일상생활에 관심을 갖고 지켜봄’과 ‘부모의 지원’은 부모-자녀관계 변화 과정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자녀관계 변화 과정을 통해 나타난 참여자들의 실천적 탈비행 전환은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핵심범주는 ‘상호 노력을 통한 친밀감과 신뢰감 형성’으로 나타났다. 탈비행 청소년들이 지각한 부모-자녀관계 변화 과정의 특징은 부모-자녀관계가 상호작용적일 때 변화의 질이 향상되었다. 부모와 자녀가 비행극복을 위해 함께 노력하면 할수록 변화 속도가 빠르고, 상호신뢰가 깊어지며, 의사소통이 개방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부모-자녀관계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의 꾸준한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