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신체존중감, 완벽주의, 자기통제가 식이태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신체존중감, 완벽주의, 자기통제 및 식이태도와의 관계를 남녀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밝혀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도 소재의 중․고등학생 268명(남학생 90명, 여학생 178명)이었다.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신체존중감, 완벽주의, 자기통제, 식이태도척도였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정,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별에 따라 신체존중감, 식이태도는 차이를 나타냈으며, 완벽주의(기준적 완벽주의, 염려적 완벽주의), 자기통제(즉각적 만족, 장기적 만족)는 차이가 없었다. 둘째, 식이태도에 대해서는 남학생은 기준적 완벽주의가 여학생은 신체존중감과 즉각적 만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식이태도에 대한 상담과 교육장면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고 볼 수 있다. 분석결과에 대해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Keyword 신체존중감완벽주의(염려적 완벽주의, 기준적 완벽주의)자기통제(장기적 만족, 즉각적 만족)식이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