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청소년들이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신뢰와 친밀감의 발달궤적

Abstract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들이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신뢰와 친밀감의 종단적 변화를 알아보고 이러한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을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청소년패널(KYPS) 데이터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남녀 청소년 2,844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분석에 근거하여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 자녀 애착관계 등이 교사-학생관계의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의 유의미성에 대해 잠재성장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첫째, 우리나라 초기 청소년들이 교사-학생관계에서 지각하는 신뢰와 친밀성은 전체적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그 감소의 정도는 지수함수(exponential) 양상을 보였다. 둘째, 여자 청소년들은 남자 청소년에 비하여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친밀감의 초기 수준이 높았으나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서 친밀감의 감소폭도 높았다. 셋째, 사회경제적 지위는 초기 청소년들이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신뢰와 친밀감의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부모와의 애착은 초기 청소년들이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신뢰와 친밀감의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