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율적 행동 역량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역량 중 자율적 행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측정하는데 있다. 실험집단 32명과 통제집단 3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개발한 자율적 행동 역량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총 6회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첫째, 자율적 행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과 비참여 청소년을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와 비참여 청소년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검증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 목표와 과제수립의 하위영역인 수행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익의 한계알고 요구하기의 하위영역인 욕구와 권리주장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함의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