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학교, 비행친구의 비행영향 효과의 연령별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비행발생에 있어서 가족과 학교와 비행친구의 영향력이 청소년기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조사한다. 이를 위해 숀베리의 상호작용적 이론에 기초한 연구가설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의 조절효과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검토한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초등패널과 중등패널의 설문조사자료에서 11세에서 18세 인구집단에 대한 자료를 추출하여 변인효과들의 연령별 비교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 가설의 기대와는 달리 - 부모애착의 비행억제효과는 나이가 많을수록 높았으며, 부모애착의 비행친구 접촉억제 효과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부모애착이 학교 참여를 촉진하는 효과는 가설의 기대에 부합하게 나이에 반비례하여 약화되었다. 학교 참여가 비행과 비행친구 접촉을 억제하는 효과는 공히 14세-18세의 청소년들에게서만 발견되었는데, 이것은 가설을 부분적으로 지지한다. 비행친구가 비행을 촉진하는 효과는 12세에 크게 상승하여 18세 인구집단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그밖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전 연령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로 비행발생과 관련한 몇 가지 새로운 점을 밝혔다. 본 연구의 가장 주목할 만한 결과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비행발생에 있어서 - 숀베리의 이론적 기대와는 달리 - 가족과 비행친구의 대립구도가 청소년기의 거의 모든 연령에 걸쳐 유지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