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기반의 청소년 핵심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핵심역량에 관한 이론적 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 기반의 핵심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청소년의 핵심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량 기반의 국내외 교육 사례를 통해 프로그램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총 15주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전남 H고등학교 청소년 60명에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핵심역량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자율적 행동 역량, 그리고 도구 활용 역량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그리고 언어와 수리 영역에서 학업성취수준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끝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 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