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자의 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지도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라 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고 소명의식과 직무만족과의 관련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수련시설에서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자 134명의 설문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지도자의 소명의식은 현재의 직급, 주업무, 그리고 소득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지도자의 직무만족은 보수, 승진, 동료관계, 이직의 하위요인에서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지도자의 소명의식과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명의식 중 삶의 의미에 대한 하위변인이 직무만족도를 설명하는데 의미있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도 함께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