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입시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진학률이 취업률을 훨씬 상회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현실 속에서 전문계고 3학년 학생들의 대학입시 경험을 현상학적으로 이해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었다. 11명의 연구 참여자를 심층 면담한 후, Colaizzi의 현상학적 자료 분석방법에 의해 이들의 대학입시 경험을 들여다 본 결과, 삶의 기본전제로서의 대학, 불안과 임기응변, 자족과 소외, 진로고민과 현실과의 타협, 비상시도, 공교육에 대한 불만이라는 6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에 기초해 전문적인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 교육결과의 균등화 노력, 전문계고 역량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