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과 자아존중감, 행복감 간의 관계 : 아시아태평양잼버리 참가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행복감 제고라는 관계를 통해 현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문제를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학업과 입시에 따른 계속된 경쟁 환경과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정서적 문제의 치유를 위해 여가활동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0 아시아태평양잼버리대회에 참가한 한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0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기술통계, 신뢰도·타당도 검증,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활동 중 교육적, 환경적, 사회적, 신체적 만족이 긍정적 자기평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부정적 자기평가에는 교육적 만족이 부(-)의 영향을, 환경적 만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연구의 결과를 볼 때, 체험활동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통해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