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소셜네트워크의 사회적 지지의 완충효과와 성별 차이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을 완충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역할을 알아봄에 있어서 소셜네트워크상의 사회적 지지가 갖는 완충효과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 연구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그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상의 사회적 지지의 완충작용이 남자대학생에서보다는 여자대학생에게서 더 클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수도권 남녀대학생 316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는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했다. 즉 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는 남녀 모두에서 우울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록 소셜네트워크상의 사회적 지지가 그 자체로는 독립적으로 우울을 설명하지는 못했지만 생활스트레스와 소셜네트워크상의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는 본 연구의 예측대로 여자대학생에게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그 완충효과가 여자대학생에게서 클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