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상담에서 고3 수험생을 위한 언어적 상담기술 연구 : 문자언어를 사용한 상담자 피드백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고3 수험생을 위한 언어적 상담기술의 특징과 참여자의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학교상담의 대안을 탐색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진로저널 프로그램 참여자인 고3 수험생 49명의 설문 반응과 상담자가 글로 피드백을 제공한 자료를 빈도분석과 사례추출의 방법으로 자료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참여자 모두가 문자언어를 사용한 상담자 피드백에 만족하였으며, 참여자들의 반응은 11가지의 긍정적 반응과 4가지의 부정적 반응으로 나타났다. 언어적 상담기술의 특징은 12가지 유목 중 ‘승인과 확신’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 환경의 제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상담의 현실을 극복하고 학교상담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시사점 및 제언을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