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생각과의 관계에 작용하는 보호요인의 조절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있어서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자아존중감,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사회적지지와 자살생각간의 상호작용효과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스트레스는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검증되었고,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는 자살생각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가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시켜주는 조절변수로서 자아존중감, 가족응집력, 학교애착, 사회적지지가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자살생각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실천적 함의들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