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하위집단을 분류하고, 개인·가족·학교·또래·지역사회체계 요인들과의 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라 4가지 잠재프로파일, 구체적으로 소통위주집단, 저사용집단, 중간사용집단, 위험집단으로 구분되었다.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결과, 여자 청소년이거나 또래와 의사소통이 잘 되거나 공동체의식이 높을수록 소통위주집단에, 학습활동을 잘 하거나 학교규칙을 잘 지키는 청소년일수록 저사용집단에, 또래에 대한 신뢰수준이 높거나 소외감 느낄수록 중간사용집단에, 남자 청소년은 위험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그 밖에 부모감독과 부모애정 변수, 교사관계 변수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비행 등을 예방하고, 올바른 컴퓨터 사용을 위한 개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