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및 휴대전화의존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의 구조모형 검증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민주적 양육방식, 자아탄력성 및 휴대전화의존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0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중에서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부모의 양육방식이 민주적일수록 자아탄력성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휴대전화의존은 자아탄력성에 유의한 영향력이 없었으나 휴대전화의존이 높을수록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육방식이 민주적일수록 휴대전화의존이 감소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즉, 부모가 자녀를 대할 때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자녀와의 갈등상황이나 문제해결시 통제나 처벌이 아닌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하는 것은 자녀의 자아탄력성을 증가시킴은 물론 자기주도학습능력을 증가시키고 부적응행동인 휴대전화의존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