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봉사활동의 임파워먼트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청소년들의 해외자원봉사활동이 급증하였지만 참가 청소년들에 대한 실증적인 효과성 연구가 부재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중․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적 책임성과 향후 봉사활동 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즉 임파워먼트 효과를 살펴보았다. 조사대상은 2011년 7~8월 여름방학동안 몽골, 필리핀,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및 아프리카 케냐 등 6개국에 파견되어 약 12일간 해외자원봉사활동을 행한 227명이며, 이들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봉사활동 전과 비교하였을 때 봉사활동 참가 청소년들의 사회적 책임성과 봉사활동 지속의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또한 임파워먼트 효과에 영향을 미친 세부 요인은 해외자원봉사활동기간 동안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태도였다. 즉, 자원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한 참여자일수록, 자원봉사활동 전보다 사회적 책임감이 높아지고 향후 자원봉사활동 지속의지도 향상되었다. 또한 중․고등학생의 임파워먼트 효과가 대학생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