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교사, 친구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가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초기 청소년들이 부모, 교사, 또래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를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청소년패널(KYPS) 데이터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 패널 중 초기 3년치 남녀 2,448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학업성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성별, 부모의 학력 등을 통제하고 부모,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종단적 효과를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분석했다. 연구결과 첫째, 우리나라 초기 청소년들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는 그들의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는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친구와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지지는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 넷째, 부모, 교사, 친구 가운데서 교사의 지지가 초기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에 가장 큰 종단적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