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행복감에 관한 연구 : 청소년탄력성모델(Adolescent Resilience Model)의 적용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건강과 탄력성의 중요성에 초점을 둔 청소년탄력성모델(Adolescent Resilience Model)을 검증하여 청소년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청소년탄력성모델의 한국청소년에의 적용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중학교 1학년과 그들의 학부모 각각 2,351명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건강 요인 중 주관적 건강과 행복감 사이에서 탄력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짐이 발견되었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탄력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탄력성을 매개로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요인인 부모의 양육행동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통하여 탄력성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요인인 또래관계 및 교사관계, 지역사회관계가 자아존중감과 탄력성에 이르는 경로가 정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개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행복감에 탄력성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의 영향 중에서, 특히 청소년의 건강요인이 탄력성을 통해 행복감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청소년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건강 상태와 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및 직접적인 개입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