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개인공부시간과 수업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성별, 사회·심리적 관계, 자기조절학습, 입시부담감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공부시간과 수업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 사회․심리적 관계, 자기조절학습, 입시부담감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와 이들 변인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자료(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urvey; KESL) 중 4차년도 자료를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별은 사회․심리적 관계, 자기조절학습, 입시부담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자녀관계, 교사-학생관계는 자기조절학습과 입시부담감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교우관계는 자기조절학습에만 정적 영향을 주었다. 자기조절학습은 개인공부시간과 수업이해도를 증가시켰으나 입시부담감은 개인공부시간에만 유의한 정적 영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자기조절학습이 공부시간과 수업이해도에 대한 가장 큰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