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적응 잠재유형 분류와 생태체계적 영향요인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학교적응의 잠재유형을 파악하고, 각 잠재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의 중1패널 제1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잠재적 프로파일 분석과 다항로지스틱 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학교적응 잠재유형 분석결과 최종적으로 4개의 잠재유형이 도출되었다. 각 유형이 갖는 특성에 따라 4개의 잠재유형은 각각 부적응 근접 유형, 적응 근접 유형, 적응 우수 유형, 부적응 심각 유형으로 명명되었다. 다항로지스틱 분석을 통해 학교적응 잠재유형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성별, 자아탄력성, 부모감독, 부모애정, 또래의사소통, 또래소외, 지역사회 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입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