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의 관계 분석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생산하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중학교 1~2학년 패널 1~2차(2010~2011)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중학생 2,143명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구조방정식을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개인특성(자아존재감, 자아탄력성)과 환경특성(가정 경제적 소득, 부모, 또래, 학교, 지역사회환경) 중 개인특성만이 행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환경특성보다 개인특성이 청소년의 행복에 더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그러나 환경특성은 개인특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청소년의 행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설명력, 총효과=.65)로 나타남으로써,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특성 요인 또한 중요한 요인임에는 틀림없음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행복 제고를 위해서는 청소년이 긍정적 자아를 형성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가정, 또래, 학교, 지역사회환경이 조성되어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