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또래멘토링의 효과에 대한 질적 연구

Abstract

최근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멘토링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들이 멘토로 참여하는 청소년 또래멘토링은 청소년 사회참여의 수단이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새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또래멘토링 활동이 멘토와 멘티에게 미치는 효과와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1년 2월부터 2012년 8월까지 청소년 또래멘토링 활동에 참여한 멘토 8명과 멘티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멘토링 활동을 통해 멘토는 책임감 향상과 성취감 경험, 정서적 친밀감, 진로와 학습에 도움 제공,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증가 등의 효과를, 멘티는 정서적 안정, 산만함과 공격성 감소, 집중력과 배려심 증가, 학습태도 향상, 역할모델, 대인관계 향상 등의 효과를 보였다. 멘토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멘토와 멘티의 욕구에 기초한 결연과 재결연 시스템, 멘토의 관계형성기술, 멘토의 성실성, 멘토링에 대한 멘토의 기대, 멘티교육, 코디네이터의 적절한 개입, 다양한 활동프로그램 및 활동 장소 등이 분석되었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또래 멘토링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