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이용시간이 청소년의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 탐구 : 네트워크 특성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사이버불링이 한국사회의 중요한 청소년문제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소셜미디어를 매개로 이뤄지는 사이버불링 피해 및 가해 실태는 거의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전국의 고등학생 및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사이버불링의 피해/가해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소셜미디어의 네트워크특성이 사이버불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아울러,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여러 정책적 방안들을 제시했다. 연구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사이버불링 피해를 더 많이 당하고 가해경험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 가운데는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등 결속형 매체의 이용정도가 사이버불링 피해/가해 경험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블로그나 트위터 등 교량형 매체의 이용은 사이버불링 피해경험에는 정적인 영향을 줬지만 사이버불링 가해경험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결속형 매체에서 사이버불링이 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본 연구는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으로 사이버불링 대처요령에 대한 교육, 사이버불링에 대한 처벌강화, 사이버불링에 대한 구체적 실태조사 등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