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 발달 과정에 관한 연구 : Thornberry의 상호작용 모델의 검증

Abstract

이 연구는 Thornberry의 상호작용 이론에 기반을 두고 비행 발달과정을 고찰하는 것이다. Thornberry(1987) 상호작용 모델은 비행이 시간의 경과를 통한 사회적 관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잘 설명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Thornberry(2005a)는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의 비행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그의 기존의 모델을 수정 확장하였다. 이 연구는 수정된 상호작용 모델에 기반을 두고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1) 비행 궤적은 비행 발달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2) 구조적 제약, 부적절한 양육, 개인의 기질의 인과 과정은 비행의 시작과 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비행의 지속성은 비행과 비행친구의 관련성을 통해 잘 설명 될 것이다. 이 연구는 5년간의 한국청소년패널연구 자료를 사용해 아동기에서 초기 청소년기의 이행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들은 무비행형, 감소형, 그리고 증가형으로 분류되었다. 2) 부정적 기질은 비행의 시작과 궤적의 변이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3) 비행과 비행친구의 상호 호혜적 관계는 비행의 지속성을 잘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