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의 참여동기, 활동만족도, 적응유연성 및 행복감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의 참여동기와 활동만족도가 적응유연성을 거쳐 행복감에 미치는 가장 타당한 모형을 찾아서 제안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최종 30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참여동기, 활동만족도, 적응유연성, 행복감 간의 관계에 대한 타당한 모형을 찾기 위해 AMOS 18.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참여동기 및 활동만족도에 따른 행복감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한 2개의 모형을 실증적 자료로 각각 검증하여 가장 타당한 모형으로 모형2를 제안하였다. 모형2는 참여동기, 활동만족도가 적응유연성을 통해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이며, 구체적으로 각 변인들 간의 경로를 살펴보면, 활동의 참여동기는 활동만족도와 적응유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활동만족도는 적응유연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적응유연성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활동만족도는 참여동기와 적응유연성 사이에서 유의한 간접효과가 나타났고, 적응유연성은 참여동기와 행복감 사이에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