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 : 비합리적 신념의 매개역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와 모의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도 3개의 시지역 소재 6개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 2학년 남녀학생 7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와 모의 성취지향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 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자기비하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모의 의존지향 심리적 통제와 청소년의 불안 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승인욕구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의존지향 심리적 통제, 성취지향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자기비하, 승인욕구)을 강화시켜 이를 통해 우울 및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로 인한 우울 및 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상담 및 치료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