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부모로부터의 학대와 학교폭력의 중복피해 경험에 관한 연구

Abstract

폭력에 관한 기존 연구는 대부분 폭력 유형에 따라 별개의 연구로 진행되어 왔으며 여러 유형의 폭력을 중복적으로 경험하는 아동․청소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폭력의 중복피해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폭력 피해를 입은 아동은 다른 유형의 폭력의 피해를 입을 위험이 높으며, 여러 유형의 폭력을 중복적으로 경험하는 아동은 한 가지 유형의 폭력을 반복적으로 또는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아동에 비해 그 피해가 더 심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폭력의 예방과 피해 아동·청소년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폭력 중복피해 실태와 중복피해의 위험을 높이는 취약 요인, 중복피해가 아동․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가정에서 부모로부터의 학대와 학교에서 또래로부터의 폭력 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두 폭력의 중복피해 경험과 관련된 취약요인, 중복피해가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아동의 성별, 학교성적, 부모의 방관적 양육태도가 중복피해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며, 중복피해를 경험하는 아동은 다른 집단에 비해 심리적 어려움을 더 높게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폭력의 예방과 개입을 위한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