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구조에 따른 아동 우울의 보호요인 탐색: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지지 요인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양부모 및 한부모 가족 아동의 우울에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지지가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지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011년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과제인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 지원방안 연구Ⅰ’ 데이터의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2,883명을 대상으로 양부모 및 한부모 가족 아동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아동의 우울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지지가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또한 가족구조가 아동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지지가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결과는 첫째, 한부모 가족 아동의 우울 수준이 양부모 가족 아동의 우울 수준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지역사회 지지 요인 모두 양부모 및 한부모 가족 아동 우울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양부모 가족 아동의 경우 부모의 정서적 지지 요인이 한부모 가족 아동의 경우 지역사회 지지 요인이 아동의 우울을 더 높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정서적 지지는 한부모 가족 아동의 우울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하였으나 지역사회 지지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언점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