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또래소외감과 이원적 자아존중감 간의 상호관계

Abstract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은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발달 산물로서, 이론적으로 두 변인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을 다룬 다수의 기존 연구들은 두 변인 간의 상호관계를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고 일방향적인 관계만을 확인해왔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또래소외감과 자아존중감 간의 종단적인 상호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학교 1학년 코호트의 1차년도와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또래소외감과 이원적 자아존중감을 구성하는 자기가치 및 자기비하 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설정함으로써, 보다 풍부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중학교 1학년 시기의 또래소외감, 자기가치, 자기비하는 중학교 3학년 시기의 각 변인과 모두 유의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또래소외감과 자아존중감 간의 교차지연 효과를 살펴보면, 또래소외감은 이후의 자기비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자기가치와 자기비하는 이후의 또래소외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인 자기가치 및 자기비하 간의 교차지연 효과 분석 결과, 자기가치가 이후의 자기비하에 미치는 영향만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와 함께 우리나라 청소년의 또래소외감을 감소 및 예방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적 함의를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