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봉사 활동과 공동체 의식:이원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한 패널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의 봉사 활동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의 중1 코호트 2-4차 연도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이원고정효과모형을 활용한 패널분석이다. 이 분석방법은 청소년의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변화하는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에 적합하다.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자료, 곧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봉사 활동 경험은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봉사 활동 경험과 마찬가지로 봉사 활동의 형식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는 봉사 활동 시간은 공동체 의식의 향상에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점은 청소년의 봉사 활동이 충분히 내실 있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못하다는 점을 함축한다. 둘째, 봉사 활동의 질적 측면과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봉사 활동 만족도와 봉사 활동 동기는 공동체 의식의 변화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봉사 활동 만족도는 공동체 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타적 동기로 한 봉사 활동은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비해, 성적 때문에 한 봉사 활동은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청소년의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봉사 활동을 실시하려 할 때는, 봉사 활동 만족도를 높이고, 이타적 동기를 강화하며, 성적을 얻으려는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봉사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