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포부의 관계 연구: 학업적 자기효능감, 스마트폰 중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포부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마트폰 중독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D광역시와 C지역 소재의 중학생 360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성취압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스마트폰 중독, 진로포부의 척도를 사용하여 그 수준을 측정하였으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측정모형 검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한 결과 첫째, 청소년기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부의 성취압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부적인 직접효과를, 모의 성취압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부의 성취압력은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을 높게, 모의 성취압력은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을 낮게 하는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의 성취압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마트폰 중독을 경유하여 자녀의 진로포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모의 성취압력은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스마트폰 중독을 경유하여 진로포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서로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기 중학생의 긍정적 진로포부 인식 및 성공적 성취를 돕기 위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증진과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