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신뢰: 구체적 신뢰, 일반신뢰, 공적신뢰

Abstract

장차 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구체적 신뢰를 기반으로 한 연계경험은 사회의 안정성, 나아가 사회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일반신뢰, 공적신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질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청소년이 가지는 연계경험을 구체적 신뢰로 유형화하고 청소년의 일반신뢰, 공적신뢰와 더불어 신뢰유형들 간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고등학생 493명을 대상으로 세 가지 신뢰유형의 수준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응답자 중 게임실험(죄수의 딜레마 게임) 참여 의향을 밝힌 35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각 신뢰 유형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설문과 실험 모두에서 청소년의 구체적 신뢰는 일반신뢰와 상호 정적 관계인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청소년의 구체적 신뢰는 공적신뢰와 의미 있는 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일반신뢰와 공적신뢰 간 관계는 설문과 실험결과에서 혼재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의 각 신뢰 유형이 보이는 특성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구체적 신뢰가 성인의 사적 연결망과는 다른 의미로 재해석될 수 있는 근거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에 청소년의 신뢰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특히 구체적 신뢰에 대한 사회자본적 접근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