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과정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과정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규 중․고등학교를 그만 둔 후 1년 이상 경과하였고 제도권 내로 복교하지 않은 청소년 42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근거이론접근 방법(Strauss & Corbin, 1998)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결과 151개의 개념과 46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의거하여 개방코딩에서 도출된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참여자들이 적응과정에서 겪는 중심현상은 ‘예지적 불안’과 ‘현상적 두려움’이었으며, 인과적 조건은 ‘동기화’와 ‘트라우마’, ‘비행’이었다. 중심현상에 대한 맥락적 조건은 ‘의지력’과 ‘관계 경험’이었고 중재적 조건은 ‘지원혜택 누림’과 ‘자극’, ‘개인 내적변인’이었으며, 중심현상을 조절하기 위한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도전하기’와 ‘탈출하기’, ‘시도하지 않기’였다. 그 결과는 ‘성장’과 ‘미해결’로 나타났다. 셋째, 과정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방종단계’ ‘자각단계’ ‘변화시도 단계’ ‘재정립 단계’ ‘도약단계’를 거쳐 적응수준을 높여갔으며, 변화시도 단계에서 시행착오에 적절하게 대응을 못할 땐 안주단계에 머물렀다. 이들의 적응과정을 대변하는 핵심범주는 ‘불안조절을 통한 정체성 확립이었다. 본 연구결과는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들의 적응수준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