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가출관련변인의 메타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가출관련변인들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출관련변인과 개인변인(개방형 의사소통, 내재화 등), 가족변인(가족갈등, 가족관계, 가족유대감 등), 또래 및 사회변인(가출 경험친구 수, 또래동조성 등), 학교변인(교사지지, 학교생활만족도 등) 간의 효과크기를 메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효과크기 산출을 위해 1999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 및 등재지 논문 가운데 가출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제공한 14편(학위논문 10편, 등재지 논문 4편)의 논문을 선정하였고, 개인변인(41개 효과크기), 가족변인(24개 효과크기), 또래 및 사회변인(15개 효과크기), 학교변인(17개 효과크기)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분석을 통해 통합된 상관계수의 결과 가출관련변인과 개인변인, 가족변인, 학교변인은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또래 및 사회변인은 중간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상관관계의 이질성을 분석하기 위해 출판형식, 연령, 대상은 메타 ANOVA로 분석하였고, 발행연도는 메타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조절변인에 따라 이질성을 분석한 결과는 대상변인에서만 이질성을 검증하였고, 이는 가족변인(일반 청소년>일반 및 쉼터 청소년)과 학교변인(쉼터 청소년>일반 청소년)에서만 확인하였다. 또한 발행연도는 개인변인, 가족변인, 또래 및 사회변인에서 연도에 따라 역상관의 이질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논문들의 출판오류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funnel plot과 trim and fill test의 결과, 개인변인과 학교변인에서는 출판오류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족변인과 또래 및 사회변인에서는 출판오류의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