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의 도움행동 원인 비교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및 온라인 도움행동의 원인을 알아보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의 원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한다. 이 연구에서는 주요한 네 가지 시각에서 원인들을 다루는데, 이기적 동기요인으로 도움행동의 손실과 이득요인, 이타적 동기요인으로 감정이입, 규범적 요인으로 개인규범, 그리고 역할정체성 요인으로 도움행위자로서의 역할정체성의 영향을 다룬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이입과 같은 이타적 동기요인의 경우 기존 연구들에서처럼 오프라인 도움행동을 잘 설명할 것이지만 온라인 도움행동에의 영향은 미약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반면 도움시 손실과 이득의 이기적 동기요인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도움행동에 더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아울러 도움행동에 있어 개인규범과 역할정체성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에서 중요한 것으로 예측하며 그 영향력을 살펴본다. 서울시 대학생 4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의 예측대로 오프라인 도움에는 감정이입이, 온라인 도움행동에는 손실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했다. 아울러 도움자로서의 역할정체성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도움행동 모두에서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특히 온라인 도움행동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다. 하지만 본 연구의 예측과 달리 개인규범은 오히려 오프라인 및 온라인 도움행동 모두에서 부(-)적으로 작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