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방임, 정서문제와 휴대전화의존 간의 관계: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한 종단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회교차지연모형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학대․방임 경험과 정서문제, 그리고 휴대전화의존간의 상보적 인과관계를 종단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대와 방임의 특성이 다름으로 학대와 방임을 세분하였고, 정서문제로는 우울․위축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Korea Chil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중학교 1학년 패널 2차(2011), 3차(2012), 4차(2013)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여학생 1128명(49.5%), 남학생 1152명(50.5%), 총 2280명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학대․방임, 청소년의 우울․위축과 공격성, 그리고 휴대전화의존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 시점에 걸쳐 힉대․방임, 정서문제, 휴대전화의존을 측정한 결과 이전 시점의 학대·방임, 정서문제, 휴대전화의존이 이후 시점의 학대·방임, 정서문제, 휴대전화의존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학대와 방임은 자녀의 정서적 문제에 각기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대는 공격성에, 방임은 우울․위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우울․위축, 공격성은 휴대전화의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부모의 학대․방임은 휴대전화의존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휴대전화의존과 정서문제 그리고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개입방안을 논의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