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적, 부정적 부모양육태도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 간의 관계에서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청소년복지의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초등학교 4학년 4차년도와 5차년도 자료를 토대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부모양육태도가 중학교 2학년 시기의 우울과 공격성,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긍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양육태도는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울과 공격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우울과 공격성은 긍정적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하였고, 부정적 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긍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을 감소시키며 이는 스마트폰 의존을 줄이는 반면, 부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우울과 공격성을 증가시키며 나아가 스마트폰 의존 문제를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양육태도를 개선하여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성 완화를 통해 스마트폰 의존을 완화할 수 있는 개입 방안을 청소년복지적 차원에서 논의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