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진로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B초등학교 5학년 3개 학급 총 69명을 대상으로 진로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세 학급은 각각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실험집단과 영어지도를 실시하는 비교집단과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나누어졌다. 실험집단에게는 일주일에 두 번씩 6주의 총 12회기로 구성된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집단 간 진로인식검사와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공변량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진로탐색 집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 및 비교집단에 비해 진로인식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하위요인 중에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과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및 가치관 영역에서 증가를 보였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과 비교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 전체 평균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하위요인 중에서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에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위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 대상의 본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그들의 진로인식의 증진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의 진로교육은 이후 본격적인 진로탐색의 중요한 기반이 되며 가정, 학교 및 사회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