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민감성과 부적 정서가 걱정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위협과 불안 통제감을 매개변인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불안 민감성과 부적 정서가 걱정에 미치는 영향을 지각된 위협과 불안 통제감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294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걱정 수준과 불안 민감성, 부적 정서, 지각된 위협, 불안 통제감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그리고 불안 민감성과 부적 정서가 걱정에 미치는 영향을 지각된 위협과 불안 통제감이 완전 또는 부분 매개 하는지에 따라 네 가지 형태의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각각의 모형에 대해 구조 방정식 모형 검증을 수행하여 각 모형의 적합도 정도를 확인하였으며, 연구 모형들 중 가장 자료에 적합한 모형을 찾기 위해 연구 모형들 간의 χ2(df)차이 검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불안 민감성과 부적 정서가 지각된 위협과 불안 민감성을 순차적으로 거쳐 걱정에 영향을 주는 간접 경로와 부적 정서가 걱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직접 경로를 포함한 모형이 자료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불안 민감성과 걱정 증상과의 관계는 지각된 위협의 하위 요인인 가능성 평가와 불안 통제감에 의해 완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적 정서와 걱정 증상 간의 관계는 지각된 위협의 하위 요인인 가능성 평가와 대가 평가 그리고 불안 통제감에 의해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