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정욕구, 갈등적 독립, 성인애착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인정욕구, 갈등적 독립, 그리고 성인애착의 관련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녀 대학생 36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과 비교모형을 통해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우울과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모형을 설정하고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대학생의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 우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완전매개모형이 최종모형으로 채택되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어머니가 심리적 통제를 많이 했을수록 대학생의 인정욕구 수준이 높아지고, 그에 따라 성인애착불안이 높아져서 우울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가 심리적 통제를 많이 했을수록 대학생의 갈등적 독립 수준이 낮아지게 되고, 그에 따라 성인애착불안이 높아져서 우울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어머니가 심리적 통제를 많이 했을수록 대학생 자녀의 갈등적 독립 수준이 낮아지게 되고, 그에 따라 성인애착회피가 높아져서 우울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가 인정욕구와 정적으로 갈등적 독립에 부적으로 유의하였다. 인정욕구가 애착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정적으로 유의하였으며, 갈등적 독립의 경우에는 애착불안, 애착회피, 우울에 미치는 영향이 모두 부적으로 유의하였다. 우울에 있어서 애착불안과 애착회피에 미치는 영향도 모두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육 및 상담 개입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