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변화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요인 검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시간에 따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체계, 부모체계, 또래체계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자료(KCYPS)의 중학교 1학년 총 2,348명을 대상으로 중학교 1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2학년까지의 종단자료를 사용하였다. 이차함수를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초기에는 증가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는 형태를 보였다. 둘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초기치에는 개인내적 요인 중 성별,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이 영향을 미쳤고, 부모의 양육태도 중 감독, 애정, 일관성이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또래애착 중 신뢰, 소외가 영향을 미쳤다. 셋째, 청소년 삶의 만족도 변화율에는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부모의 애정양육, 부모의 일관성 양육, 또래 내에서의 소외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청소년의 자아탄력성과 자아존중감은 보다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종단적인 접근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변화양상을 살펴보았을 뿐 아니라,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체계, 부모체계, 또래체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결과는 정책수립 및 실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